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홈트 요가처럼 108배 다이어트 운동과 명상하는 방법.

by 총정리 2021. 7. 8.
반응형

홈트 요가처럼 108배 다이어트 운동과 명상하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요즘 집에서 홈트 다이어트 운동 헬스 요가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요가 느낌의 좋은 운동방법 하나 알려드릴게요.

108배 형태의 
명상과 다이어트 일석이조 홈트를 소개합니다

 

코로나 시대 당신의 운동은 안녕하신가요?

저는 줌바와 요가를 15년째 꾸준히 했었는데요, 코로나로 바깥 운동을 못한 지 어언 5개월째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운동을 안할 수는 없죠.

요즘 저는 새벽5시 기상후 미라클모닝의 루틴으로 108배를 하고 있답니다! 그럼 소개해 볼게요~^^

108배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겁니다.


집에서 절방석 만큼의 공간만 있으면 되고,
마음 먹으면 언제라도 바로 할 수 있으니까요.


운동복도 필요 없어요. 집에서 입고 있는
편한 옷 그대로 몸만 준비하면 됩니다. (절방석은 무릎관절을 위해 있는 게 좋아요. 저는 요가매트로 대체합니다.이불 접어서 하셔도 되는데 경건한 마음-명상의 효능-을 플러스하려면 절방석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아요. )

108배는 유산소 운동이 어려운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께도 좋다고 해요.


흡흡호 복식호흡을 유지하면서 절을 하면
명상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시간도 30분 내외.


불교신자가 아니시라면 108번이라는 숫자에는 굳이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분 정도 절운동을 한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지요.
절을 한다는 행위는 상대방에게 나를 낮춘다는 의미에요. 겸손의 자세이죠. 그래서 108배를 하고 나면 다른 운동과 달리 마음이 차분해지고 충만된 느낌이 든답니다😌


108배하기 실전편

네이버에 정토회 검색하면 법륜스님이 운영하시는 홈피가 있는데 108배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어요.

아래 동영상은 20분 정도 목탁 소리에 맞춰 108배를 하고 5분간 명상이 한세트입니다.


법륜스님은 새벽 5시에
108배하기를 권장하세요.


고요한 새벽, 운동과 더불어
자기수련으로서의 108배가 가능한 시간이기 때문이겠죠

※유경험자로서 조언※

초보자분은 절대 저 여성분의 페이스를 따라하심 안됩니다. 108배 만렙이심. 첨에 멋도 모르고 따라했다가 3일을

허벅지 근육통의 지옥을 맛봤답니다ㅋ


저게 뭐 운동이 되겠어? 얕보시면 안됩니다. 30번만 제대로 해도 땀이 쪽~나요~~
유산소를 대체하는 다이어트 운동으로 굿♡​


처음에는 숫자에 연연하지 마시고,
자기 페이스대로 호흡과 자세를 일치하는데 집중하시면 좋아요~^^

 

동영상 초반의 수행문처럼 본인만의 만트라로 되뇌며 절을 하시면 명상효과가 배가 되겠죠~


그렇지 않더라도 횟수에 집중하거나 동작에 집중하거나 호흡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무념무상의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108배를 하면 명상의 효과가 있다고 하나봐요. 새벽에 일어나 나를 낮추는 겸손의 운동은 명상뿐만 아니라 감사일기를 쓴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나를 내려놓으며 자신에게 몰입하는 시간이 겸손과 긍정으로 충만한 하루를 살 수 있는 힘이 줍니다.


<그림 설명>​

이해하기 쉽도록 섹션을 나눠 놓았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물흐르듯 자연스레 절을 할 수 있게 됩니다.복식호흡과 동작을 잘 맞춰주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1.흡~코로 숨 들이마시며/가슴 앞으로 손을 모아 합장을 합니다.

2.발간격을 10cm로 유지한 채 기마자세로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3.숨을 잠시 멈추고/손으로 바닥을 짚으며 왼발을 오른발에 포갭니다..

4.후~입으로 숨을 내쉬며/이마가 바닥에 닿는 동시에 엉덩이가 두 발 뒤꿈치에 사이에 붙도록 하고, 배가 허벅지에 닿게하여 몸을 완전히 낮추며 손바닥을 귀높이까지 들어줍니다-->오체투지

5.숨을 잠시 멈추고/몸을 약간 앞으로 내밀면서 발가락을 꺽고 무릎을 꿇으면서 합장합니다.

6.흡~입을 꼭 다물고 코로 숨을 들이마시며/기마자세로 몸의 탄력을 이용해 가슴과 허리를 쫙 펴고 일어나줍니다.

108번 반복​ 참~쉽쥬?? 그럼 이제 여러분도 108배의 세계로 한번 도전해보세요.

요가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재미있게 시도해볼 수 있을 겁니다.

108배도 배웠겠다. 그럼 홈트가 유행하면서 헬스장을 다녀도 되긴 하지만 뭔가 헬스 기구에 익숙하지 않은 저는, 대학시절부터 제게 너~무 익숙한 바로 그 동영상을 주섬주섬 검색해봅니다!

 

사실 필라테스도 요즘 핫하다길래 알아보았지만 일단 가격이 너무 사악했고, 그 유명한 EMS (전기파를 주어서 운동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일종의 필라테스)를 하고 나서 넘 힘들어서 링겔 맞았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ㅋㅋㅋㅋ

 

집에서 기초체력을 기르고 험한 세상으로 나아가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ㅠㅠ 집에서 운동해도 예쁜 운동복 입고 싶은 건, 저만 그런거에요?

 

저도 예쁜 운동 레깅스 입고 하고 싶은데 자꾸 고민되어요.... 왠지 있으면 나가서 운동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언젠가 가능하길....

요가동영상도 가끔 하기는 하지만, 요가보다는 운동 안하다가 완전 처음 할 때엔 이 영상 추천해요!

 

저도 첨에 친구한테 추천받아서 봤었는데, 그 어떤 운동 동영상보다 초보자 초심자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소라 다이어트

 

유튜브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이 동영상... 제가 이걸 포스팅한다고 저 동영상이 짤리거나 그러진 않겠죠옹...ㅎㅎㅎㅎ

 

그런다고 광고를 트는 것도 아니니... 사실 왠지 이소라님도 유튜브에 검색해보셨을 것 같고 이미 알고 계실 것 같기도 하고...ㅎㅎ (실제로 유명한 유튜버가 되셨더라구요)

이 다이어트 동영상은 몇가지 매력포인트가 있어요ㅎㅎ 소라님도 어느 순간 "헉헉..."하면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거나 느낄 수 있고, 왠지 그러면서 '촬영하면서 힘드셨겠다, 저분도 힘들어하시는데 나도 아주 뚜레기 체력은 아니구나, 열심히 해야짓' 등등 여러가지 이상한 자기 위안과 비슷한 생각들이 드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 운동 영상 중에 재밌다고 생각하는 영상이에요.

반응형

댓글